"이게 정녕 국회의원 취미냐"…화제의 '류호정 프로필' 뭐길래 [이슈+]

입력 2023-07-08 17:27   수정 2023-07-09 16:45


'배꼽티와 미니스커트'로 또 한 번 화제 몰이를 하고 있는 류호정 정의당 의원을 향한 대중의 관심이 뜨겁다. 2020년 역대 최연소 여성 국회의원으로 국회에 입성했을 때만큼이나 그의 일거수일투족이 화제가 되는 분위기다.

지난 1일 서울 중구 을지로2가 일대에서 열린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석한 류 의원은 배꼽티와 미니스커트를 입고 거리를 활보했다. 그는 자신감 있게 자신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오늘 본 모든 것이 자랑스러웠다"고 했다.


2020년 8월 국회 본회의 참석 때 입은 분홍색 원피스, 2021년 6월 타투업법 제정을 촉구할 때 입은 보라색 드레스에 이어 류 의원의 신선한 파격은 이번에도 히트를 쳤다. 그는 "류호정을 화제로 만든 '배꼽티', '다이어트', '女 국회의원' 이 세 가지 포인트에 입맛이 쓰지만, 이제는 익숙하다"고 담담해했다.

이후 며칠간 언론에 대서특필 되는 등 류 의원에게 대중의 관심이 집중됐다. 그러자 최근에는 네이버에 등록된 류 의원 프로필까지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았는데, 류 의원의 범상치 않은 '취미'가 도마 위에 올랐다.

네티즌들의 입방아에 오른 취미는 바로 '소주 마시기'였다. 한 커뮤니티에 '류호정 이거 맞음?'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작성자는 "취미가 소주 마시기?"라고 반문했다. 설사 실제 취미가 음주라고 할지라도 국회의원 프로필에 이를 적는 건 부적절하다는 취지로 읽힌다.


1500개에 가까운 '추천'을 얻은 이 글은 비판도 많았고, 반응도 뜨거웠다. "어떻게 이게 국회의원 프로필이냐", "저게 요즘 MZ 모지리 세대란다", "비례대표 없애라", "세금 살살 녹는다", "합성이겠거니 했는데 진짜네", "왜 국짐당(국민의힘 비하 용어) 2중대 소리 듣는지 알겠다" 등 격렬한 댓글들이 포착됐다.

류 의원에게 '프로필을 두고 이런 비판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그는 한경닷컴과 통화에서 "재밌는 질문"이라고 웃으며 "프로필 등록해둔 지 꽤 됐는데, 관심을 가져주시는 게 감사하다"고 먼저 전했다.

이어 류 의원은 "평범한 직장인처럼 퇴근하고 소주 마시는 걸 좋아한다"며 "국회의원이 되기 전 게임 회사에 다닐 때는 한 달에 한 번도 술을 먹기가 힘들었다"고 소주 마시기가 실제 취미라고 설명했다.

'국회의원 프로필치고는 부적절한 게 아니냐'고 묻자 그는 "국회의원이 너무 엄숙하기만 할 필요가 있냐"면서 "안주로는 두부김치를 좋아한다. 그래서 프로필을 보면 별명에 '아가저씨'라고 적어뒀는데, 이게 '아가씨+아저씨'다. 입맛이 아저씨 입맛이라서 생긴 별명"이라고도 했다.


한편, 페미니즘 관련 이슈에 앞장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류 의원이지만, 막상 배꼽티와 미니스커트를 입고 축제장에 등장하니 '탈코르셋'을 어겼다는 지적도 받았다고.

탈코르셋은 벗어날 탈(脫)과 여성 보정 속옷인 코르셋의 합성어로, 강요되는 외모 가꾸기 등에서 벗어나려는 행동을 말한다. 즉, 류 의원이 한껏 꾸미고 나타났기 때문에 '코르셋을 입었다'는 취지의 비판을 받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류 의원은 이런 비판을 특히 반박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탈코르셋은 여성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기준에 나의 외모를 맞출 필요가 없다는 선언이다. 나의 외모를 스스로 자유롭게 결정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여성은 긴 머리'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기 위해 '숏컷'을 선택할 수 있지만, 다시 긴 머리의 여성에게 코르셋이라 손가락질하는 건 탈코르셋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류 의원은 "해방이 아니라 또 다른 구속"이라며 "모든 종류의 자기검열에서 벗어나자는 게 탈코르셋의 취지"라고 강조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